파킹통장 금리비교 및 장점, 단점

파킹통장 금리비교

파킹통장 금리비교 및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이란 약정된 기간 동안 은행에 돈을 예치하는 예금과는 다르게 예금을 수시로 입출금 할 수 있지만 이자가 높은 통장을 말합니다. 토스뱅크카카오뱅크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킹 통장을 출시한 이유, 큰 각광을 받자 시중 저축은행에서 앞다투어 예금을 끌어 모으기 위해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들을 줄지어 출시했습니다. 이에 현재 시중에는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들이 많이 있습니다.

 

파킹통장의 장점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다.

파킹통장에 장점은 단 하루만 돈을 맡겨도 이자가 붙는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단기적으로 돈을 운용할 일이 있어서 정기적인 예금은 예측할 수 없지만 단기간 돈을 보관해야하는 경우에는 이 파킹통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금 운용에서 입금과 출금이 빈번하고 액수가 큰 경우에도 이 파킹통장을 사용하면 예금을 예치한 만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높은 금리

정기예금이 5%- 6%인데 반해 파킹통장의 금리는 4%이고 자유롭게 입출금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파킹통장의 단점 및 주의사항




우대금리의 적용여부

파킹통장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경우 각 은행들이 광고에서 말하는 높은 이율로 운용이 가능하지만 우대금리를 받지 못한다면 일반 입출금 통장 보다 낮은 금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파킹통장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가장 큰 사항 중 하나는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거래금액의 차등

은행별로 거래금액에 따라서 이율이 차등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토스의 경우는 1억 원 이상인 경우 이하인 경우 이율이 각각 차등 적용이 됩니다

은행별 한도

2천만 원 한도 이곳에 돈 돈을 4,000만 원 넣는다면 나머지 2천만 원에 대한 금리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입출금 수수료

입출금이 자유롭지만 입출금 수수료에 대한 우대를 받지 못한다면 역시 빈번한 입출금에 제약을 받고 수수료를 내느라 이자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입 전에 수수료가 부과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저축은행의 위험성

파킹통장을 출시한 은행들 대부분이 저축은행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가 되는 5천만 원 한도안에서 파킹통장의 한도에 맞춰 운용해야 합니다. 은행이 부도날 경우 예금자 보호법에서 보호하는 이상의 금액은 보호 받지 못합니다.

인터넷 뱅킹의 파킹통장 ( 2022년 11월 기준)

  • 카카오뱅크의 파킹 통장인 세이프박스는 금리가 2.6%
  • 토스뱅크 위 파킹통장인 토스뱅크 통장은 금리가 2.3%
  • 케이뱅크 에이플러스박스는 금리가 – 2.7%

*한도가 천만원-1억원, 토스뱅크 이자 바로 받기 기능이 있으며, 케이뱅크 에이플러스박스 한도가 3억 원까지이며, 10개까지 쪼개기 가능합니다.

 

저축은행들의 파킹통장

저축은행들에서 출시한 파킹통장이 경우는 금리가 훨씬 높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파킹통장 중 가장 금리가 높은 것은 에큐원 저축은행으로 최고 금리가 4.0% 납입 한도가 2천만원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




은행명  통장명  금리  한도
에큐온저축은행 머니쪼개기 4.0% 2천만원 이하
웰컴저축은행 웰컴직장인사랑보통예금 3.8% 5천만원 이하
하나저축은행 하이하나보통예금 3.8%
OK 저축은행 OK읏통장 3.5% 1천만원 이하
페퍼저축은행 페퍼스파킹통장 3.2% 5천만원 이하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3.2% 1억원 이하

 

예금과 혼합형 파킹통장

OK 저축은행이 경우는 중도해지 ok 정기예금 369 동생의 경우는 예금 금리가 5.2%지만 중도 해지 할 경우 4.1% 사실상 중도해지가 가능한 파킹통장으로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글>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현금화 서비스

admin
admin@finance.stypewriter.com